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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필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필수), 마케팅 활용 및 광고 메일 수신에 모두 동의합니다.
제1장 총칙 -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매일방송 및 ㈜매경닷컴(이하 ‘회사’)이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합니다.

- 제2조(용어의 정의)

1. 회원 : 본 약관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
2. 아이디(ID) : 회원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3. 이용계약 :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본 약관에 따라 회사와 회원 간에 체결되는 계약
4. 비밀번호 :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회원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5. 이 약관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상기 정의를 제외하고는 관련 법령 및 일반적인 거래 관행에 따라 다릅니다.


-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회사가 서비스 화면을 통해 게시하고, 이용자가 이에 동의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회사는 관련 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변경하는 경우, 적용 일자와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서비스 초기화면에 공지하며, 공지는 적용 일자의 7일 전부터 효력이 발생하는 날까지 게시합니다. 다만,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적용 일자의 30일 전부터 전자우편 등 별도의 수단을 통해 개별적으로 안내합니다.
4.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회원은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언제든지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미납 요금이 정산되는 즉시 탈퇴 절차를 완료합니다.
5. 회사가 개정 약관을 공지하며 공지 기간 내에 동의 철회 의사를 표시하지 않을 경우 동의한 것으로 간주된다는 내용을 알렸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동의 철회 의사를 밝히지 않은 경우 회원이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제4조 (약관 외 준칙)

본 약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또는 개별 서비스의 운영정책 및 규칙, 개별 서비스 내 세부 하위서비스의 이용약관, 운영정책 및 규칙 등(이하 총칭하여 ‘세부지침’)의 규정에 따릅니다. 또한 본 약관과 세부지침의 내용이 충돌할 경우 세부지침에 따릅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 제5조 (서비스의 구분)

1.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와 무료 서비스로 구분되며, 각 서비스는 여러 하위 서비스로 세분화되어 제공될 수 있습니다.
2.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추가 정보(주소, 결제 방법 등)를 입력하고, 전송 확인 버튼을 눌러 별도의 이용 의사를 표시해야 합니다. 기타 하위 서비스의 종류와 이용 방법은 회사가 약관 또는 공지사항에서 별도로 정한 바에 따릅니다.


- 제6조 (이용계약의 성립)

1. 이용계약은 회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2. 이용계약은 아이디 단위로 체결합니다.


- 제7조 (이용신청의 승낙)

1. 회사는 이용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① 타인 명의의 신청
② 이용신청 시 기재사항을 허위로 하여 신청한 경우
③ 이용신청자가 회사의 채무자로서 채무를 완제하지 않고 있는 경우
④ 기타 이용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2.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가지 이용승낙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①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② 기술상 또는 업무수행상 지장이 있는 경우
③ 각 결제수단의 제공업체의 장애, 점검 등으로 결제수단에 장애가 발생하여 결제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 제8조 (회원 아이디 부여)

1. 회사는 이용신청자에게 이용신청 순서에 따라 회원 아이디를 부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이용신청자 또는 회원에게, 신청하는 아이디나 부여된 회원 아이디의 변경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① 기존의 회원 아이디와 동일한 아이디로 이용 신청하는 경우
② 회원 아이디가 전화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는 경우
③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을 해치는 경우
④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 제9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회원정보관리 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2.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3. 제2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 제10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회사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 제11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유지·점검 또는 복구 등의 조치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하여 알게 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고 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기타의 사항은 정보통신망법 및 회사가 별도로 정한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릅니다.
4.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즉시 처리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통보합니다.
5. 개인정보의 관리책임자는 매경닷컴 경영관리국/부국장 이선형이며, 연락처는 서울 중구 필동1가30번지 / 전화번호는 02-2000-5403입니다.


- 제12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관련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2. 회원은 이용계약에 따라 요금 등을 지정된 기일까지 납입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①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② 타인의 정보도용
③ 회사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④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⑤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⑥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⑦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⑧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⑨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4. 회원은 회원 ID 및 비밀번호를 철저히 관리하여야 하며, 관리소홀, 부정사용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며, 회사는 이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은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되며, 회원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경우에는 즉시 비밀 번호를 변경하여야 하며, 해당 사실을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가 안내하는 바에 따라야 합니다.


제4장 서비스 이용 - 제13조 (정보의 제공)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 제14조 (서비스 이용시간)

1. 서비스의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점검 등의 필요로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별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 제15조 (유료정보 및 유료 서비스 이용)

회사는 결제의 이행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회원의 개인 정보를 추가적으로 요구할 수 있으며, 회원은 회사가 원하는 개인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허위로 또는 부정확하게 제공한 개인정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 회사의 고의•과실이 없는 한 회원의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제16조 (서비스의 내용)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TV 컨텐츠 기반 서비스
2. Text 및 VOD 뉴스
3. 프로그램 유•무료 다시보기
4. 게시판
5. 전자상거래 서비스
6. 그 외 회사가 자체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을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 제17조 (게시물 등의 관리)

1. 회사는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하여 게시, 게재, 전자메일 또는 달리 전송한 내용물에 대해 일체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 해당될 경우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①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와 관련되거나, 그 행위를 구성하는 게시물, 자료로서 이해 당사자의 삭제 등 요청이 있거나 회사가 피소, 고발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게시물
② 서비스에 위해를 가할 소지가 있는 바이러스 등이 포함된 게시물
③ 게재기한을 초과한 게시물
④ 다른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게시물
2.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 제18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

1. 회사의 이름으로 게시된 모든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회사의 허가 없이 타인에 의해 게시물이 다른 사이트에서 사용 또는 인용되는 것은 금지됩니다.
2. 회원이 게재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원의 소유에 속합니다. 다만 회원은 회사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허락한 것으로 봅니다.
3. 전항의 의사 표시는 회사가 공지,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한 바에 따라 철회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광고에 대한 동의)

회원은 회사가 광고, 정보 등을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송신하는 것에 대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동의합니다.


제5장 이용제한 및 계약해지 - 제20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1.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③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 제21조 (서비스 이용제한)

1.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제12조 각항의 규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② 타인명의 신청 또는 허위의 신청, 중복가입인 것이 확인된 경우
③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여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④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 전자우편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⑤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을 유포하는 경우
⑥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⑦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⑧ 정보통신윤리위원회로부터의 이용제한 요구대상인 경우
⑨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상의 불법선거운동을 하는 경우
⑩ 다른 회원의 회원 아이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우
⑪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동의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⑫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2.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의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회사의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 제22조 (이용제한 및 해제절차)

1.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이용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로부터 이용제한 조치를 받은 회원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의제기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 제23조 (인공지능 학습 및 대량 크롤링)

1. 회사가 제공하는 제반 콘텐츠(외부 플랫폼에 유통된 콘텐츠 포함) 및 온라인 서비스를 대상으로 자동화 도구(로봇, 매크로, 스파이더, 스크래퍼 등)를 활용하는 행위는 아래의 경우를 제외하고 허용하지 않습니다.
① robots.txt 파일에 허용된 규칙에 따라 검색엔진의 색인을 생성하기 위한 목적인 경우
② 회사와의 적법한 계약에 따른 경우
2. 회사를 통해 제공하는 콘텐츠와 온라인 서비스 내용을 인공지능(AI) 학습데이터 등에 활용할 경우 회사와 사전에 반드시 합의해야 합니다. 특히 영리 목적의 경우 회사와 적법한 계약에 따라야 합니다. 공익 및 비영리 목적인 경우에도 반드시 회사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3.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및 크롤링 등의 행위가 데이터 소유권과 콘텐츠 및 서비스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요금 - 제24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제25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법령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 제26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 제27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제28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0년 8월 31일부터 시행합니다.
2. (변경일) 이 약관은 2011년 6월 28일부터 시행합니다.
3. (변경일) 이 약관은 2013년 2월 27일부터 시행합니다.
4. (변경일) 이 약관은 2013년 9월 2일부터 시행합니다.
5. (변경일) 이 약관은 2018년 4월 11일부터 시행합니다.
6. (변경일) 이 약관은 2023년 9월 22일부터 시행합니다.
7. (변경일) 이 약관은 2025년 1월 27일부터 시행합니다.


㈜매일방송 및 ㈜매경닷컴(이하 ‘회사’)은 회원 가입 시 제공된 개인정보와 서비스 이용 중 생성되는 모든 개인정보를 소중히 취급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의 처리와 보호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2.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3.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4.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5.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6.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7.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에 관한 사항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9.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0. 이용자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 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관리자
12. 권익침해 구제방법
13.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고지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아래의 목적을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하며, 처리된 개인정보는 해당 목적 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만약 이용 목적이 변경될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사전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제 서비스 제공, 개인 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 및 비인가 이용 차단, 가입 의사 확인, 가입 및 가입 횟수 제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추후 법정대리인 본인 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민원 처리, 고지사항 전달, 회원 탈퇴 의사 확인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콘텐츠 제공, 맞춤형 서비스 제공, 물품 배송 또는 청구서 발송, 본인 확인, 구매와 요금 결제, 요금 추심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광고에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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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서비스 이용 또는 이벤트 응모 과정에서 해당 서비스의 이용자에 한해서만 수집에 대한 동의를 거친 후 추가 정보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구분 수집항목 보유기간
국내 거주자 만 14세 이상 필수 :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 인증값(휴대폰 또는 이메일)
선택 : 주소
탈퇴 시까지 보유
만 14세 미만 필수 :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 인증값(휴대폰 또는 이메일)
법정대리인 필수 :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 인증값 (휴대폰 또는 아이핀)
선택 : 주소
탈퇴 시까지 보유
해외 거주자 필수 : 이름, 성별,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주소, 국가, 인증값(이메일)
선택 : 국가전화번호
탈퇴 시까지 보유
결제 서비스 신용카드 결제 : 필수 - 카드사명, 카드 번호
휴대전화 결제 : 필수 - 휴대폰번호, 통신사, 승인번호
계좌이체 결제 : 필수 - 은행명, 계좌번호
탈퇴 시까지 보유

2) 이용자는 회사의 회원가입 시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에 대해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나, 동의를 거부할 경우 회원가입을 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3.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제22조의2에 따라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 서비스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으로부터 추가적인 동의를 별도로 얻습니다.

3)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 시, 아동에게 법정대리인의 성명과 연락처 등 최소한의 정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법정대리인이 동의 여부를 표시할 수 있도록 동의 내용을 인터넷 사이트에 게재하며, 동의가 이루어진 후 법정대리인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이를 통지하여 적법한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4.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사유에 따라 명시된 기간 동안 일부 정보를 보존합니다.

1) 회사 내부 방침에 따른 정보 보유
- 부정이용기록
보존 이유 : 부정 이용 방지
보존 기간 : 1년

2) 관련 법령에 따른 정보 보유
회사는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에 따라 보존이 필요한 경우, 정해진 기간 동안 회원 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보관된 정보는 해당 목적에 한하여 이용되며, 보존 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동법 시행령 제6조 1항
보존 기간 :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등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동법 시행령 제6조 1항
보존 기간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동법 시행령 제6조 1항
보존 기간 : 5년

-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 및 동법 시행령 제12조 1항
보존 기간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동법 시행령 제6조 1항
보존 기간 : 3년

- 서비스 이용 관련 방문기록
보존 이유 : 통신비밀보호법 제2조 및 동법 시행령 제41조 2항
보존 기간 : 3개월


5.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및 동법 시행령 제16조에 근거하여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으로 제공한 정보는 수집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개인정보는 법령에 따른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구 및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6.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2.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에서 고지한 범위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개인정보의 제공 제1항에 따라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이용자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3) 공공기관이 법령 등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의 수행을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4) 명백히 이용자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5) 개인정보처리자의 정당한 이익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명백하게 이용자의 권리보다 우선하는 경우. 이 경우 개인정보처리자의 정당한 이익과 상당한 관련이 있고 합리적인 범위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경우에 한한다.
6) 공중위생 등 공공의 안전과 안녕을 위하여 긴급히 필요한 경우

7.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고객의 편의와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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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관리적, 기술적, 물리적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대책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 및 동법 시행령 제30조 1항 1호에 근거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조치의 이행 사항과 담당자의 준수 여부를 점검하며, 문제 발견 시 즉시 개선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2) 기술적 대책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인에 필요한 다음과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이용자의 비밀번호 암호화
- 보안 장치를 통한 비밀번호 보호
- 백신 프로그램 설치 및 운영을 통한 컴퓨터 바이러스 방지
- 암호 알고리즘을 통한 안전한 개인정보 전송
- 침입차단시스템 등 접근 통제 장치 설치 및 운영
- 데이터 백업을 비롯한 안정성 확보를 위한 기술적 조치

3) 물리적 대책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는 인원을 최소화하고, 수시로 내부 보안 상태를 점검하여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합니다.
- 정기적인 개인정보 보호 의무 교육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내부 감사 절차 수행
- 전산실 등 주요 보호 구역에 대한 물리적 출입 통제

9.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 1항 7호에 따라 이용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작은 텍스트 파일로,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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